지역 > 청주시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청주시, KT와 사물인터넷 활용 미세먼지 개선 협약
2018년 공기질 측정망 설치
기사입력  2017/12/09 [09:58]   김봉수 기자
▲ 청주시와 KT는 지난 8일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미세먼지 환경 개선 협약’을 체결했다.     © 김봉수 기자


충북 브레이크뉴스김봉수 기자=청주시가 KTICT 기술을 활용해 대기의 공기질 개선은 물론 사회적 비용 절감을 통한 공공 가치 창출에 기여하게 됐다.

 

청주시와 KT는 지난 8일 시청 접견실에서 이범석 청주시장 권한대행을 비롯한 김기택 KT 충북고객본부장, 서강덕 청주시 환경관리본부장, 이광욱 KT IoT사업전략담당 등 8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미세먼지 환경 개선 협약을 체결했다.

 

시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문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이번 협약체결로 KT‘GiGA IoT Air Map’을 활용해 충북 최초로 국가대기측정망, 기상관측 자료, 인구밀도, 대기오염도 등 각종환경 관련 빅데이터를 분석한다.

 

유동인구가 많고 영유아와 노인이 이용하는 학교나 병원 등 밀집지역을 위주로 KT의 기지국, 전주, 주민센터, 버스정류장 등 시내 곳곳에 IoT 기반 공기질 간이측정망을 촘촘하게 구축할 계획이다.

 

시는 KTIoT에서 측정된 초미세먼지, 소음, 온도, 습도 등 공기질 상태를 24시간 실시간으로 제공받아 대기오염 발생지역 예보, 대기오염 배출원에 대한 환경감시 업무, 미세먼지 살수차의 이동경로 최적화 등 시민건강을 지키는 환경업무에 유용하게 활용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연말부터 시행하며, 이밖에 양 기관은 KT 에어맵 기반 미세먼지 관리체계 구축, 지역·시간대별 미세먼지 현황지도 제공, ‘위치기반 SMS 주의 알림서비스 등 새로운 추가사업도 추진한다.

 

이범석 청주시장 권한대행은 시민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로 인해 걱정을 끼쳐 드렸는데 이번 KTICT 기술 빅데이터를 활용해 시민들에게 시간대별 공기질 정보를 제공해 삶의 질을 개선하게 됐다고 말했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