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 옥천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옥천군보건소, 주민 대상 한방기공체조교실 ‘인기’
기사입력  2018/04/18 [09:50]   임창용 기자
▲ 옥천군보건소가 운영 중인 한방기공체조교실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임창용 기자


브레이크뉴스 충북임창용 기자=아랫배에 힘을 주고 숨을 크게 들여 마셨다가 내쉬고, 하나, , , ...”

 

옥천군보건소 건강증진센터 2층 다목적실에서 우렁찬 구령소리가 시작된다.

 

동그랗게 둘러서 아랫배에 손을 대고 구령소리에 맞춰 빠르고 깊숙하게 호흡하기하복부에 열을 내 주는 한방기공체조 준비운동 시간이다.

 

옥천군보건소가 지역주민의 몸과 마음의 자생력 강화를 위해 운영 중인 한방기공체조교실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관절염환자와 퇴행성질환자를 중심으로 운영했던 기공체조교실이 높은 만족도로 입소문을 타며, 현재는 보건소 건강증진센터와 안내 행복한 학교 등 지역 10곳에서 총 275명의 주민이 함께 참여하고 있다.

 

보건소 건강증진센터 체조교실에 참여하고 있는 조명숙 할머니(71)기공체조를 하고 나면 몸이 한결 가벼워진다부담없이 천천히 따라 할 수 있어 기공체조가 열리는 매주 화·목요일이 기다려진다고 말했다.

 

기공체조는 몸의 경혈, 경락을 자극하는 동시에, 호흡으로 몸 속 깊은 작은 근육까지 이완시키고, 머리와 장부를 시원하게 해주는 운동이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간단한 동작 위주로 구성돼 있어 몸의 경혈 및 경락을 자극해 면역기능을 향상시켜주고, 특히 신체기능이 저하된 어르신들의 두뇌활성화와 건강유지를 위해 적합한 운동으로 잘 알려져 있다.

 

지난해 군보건소에서 운영한 한방기공체조교실의 전후 비교에 따르면 비만을 판단하는 기준 중 체질량지수(BMI, kg/)가 기존 23.6에서 22.6으로 낮아졌고, 유연성(cm)6.9에서 7.9로 상승했다.

 

건강인식도(점수)23에서 30.9로 상승했고, 삶의 질(EQ-5D)12.2에서13.1로 높아졌으며, 골밀도(T-score)는 전과 후가 1.8로 유지되며 참여자의 건강수준이 전반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평가됐다.

 

올해 말까지 운영되는 기공체조교실은 기공체조 전문 강사의 지도아래 호흡 명상과 기공체조를 응용한 근력강화운동, 척추강화운동, 스트레스 관리 방법 등을 진행한다.

 

중풍예방과 금연·절주, 구강보건, 영양교육과도 연계해 효과를 극대화한다.

 

군보건소 관계자는 격렬하지 않게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한방기공체조교실이 장년층과 노년층에게 인기가 많다앞으로도 다양한 한방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해 주민들이 활기차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밝혔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