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 영동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영동군, 복숭아 우수 신품종 보급 국비사업 선정
청정 자연 깃든 복숭아 생산 박차
기사입력  2018/10/18 [12:35]   임창용 기자


브레이크뉴스 충북임창용 기자=18일 군에 따르면 영동군은 복숭아 국내육성 우수 신품종 보급 국비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적지적작의 필요성이 증대되는 한편, 이상기후로 인한 동해 및 개화기 저온피해, 폭염 및 장마 등으로 인해 지역 과수농가들이 복숭아 재배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영동군의 경우, 현재 농가에 도입되고 있는 대부분의 품종이 품질 및 당도는 우수하지만 재배가 까다롭거나 저온피해에 약한 품종이 대부분이어서 이러한 문제점은 더욱 부각되고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농촌진흥청과 복숭아연구소에서는 신품종을 육성하고 확대·보급하기 위해 복숭아 국내육성 우수 신품종 보급 사업을 신규사업으로 발굴했다.

 

국내 농업 동향을 수시 파악하고 지역 농가 기술 보급에 주력하고 있는 영동군은 이 호기를 놓치지 않았다.

 

기후변화 및 지역환경에 맞는 국내육성 신품종을 도입하기 위해 어느 지자체보다 발 빠르게 움직여 최종 선정의 쾌거를 안았다.

 

이에 따라 2019년부터 총 사업비 1억원으로 기후변화와 지역환경에 맞는 국내육성 신품종 도입을 지원하고, 신품종 시범재배를 통한 국내 육성품종의 홍보 와 보급도 추진하게 된다.

 

청정환경으로 둘러쌓이고 과수 재배한 기후로, 고품질의 과일을 생산하며 과일의 고장으로 불리고 있는 영동군이지만, 지역의 토질, 기후 등에 더 적합한 과종을 보급함으로써 명품 복숭아 생산 기반 체계를 갖추게 된 셈이다.

 

군은 당도와 식감이 좋고 지역특성에 맞아 생육이 좋은 미황, 미홍, 유미, 미스홍, 수미 등의 품종을 보급할 계획이며, 이를 성공적으로 정착시켜 지역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복숭아 산업을 한단계 도약시킬 방침이다.

 

영동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복숭아 외에도 포도 국내육성품종 보급 시범사업 2년간(2017~2018) 4억원, 사과 우리품종 전문생산단지 조성 시범사업 3년간(2018~2020) 75천만원의 국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기후변화 및 이상기후에 대비해 고품질 과수를 생산하고 농가 소득을 높이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지서경 연구개발팀장은 지역을 이끌고 있는 핵심인 과수 산업분야에서, 농가에 경쟁력 있는 국내육성품종을 확대·보급하기 위해 국비예산 확보와 기술보급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최근 농가에서 어려움을 토로하고 이상기후 등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