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 청주시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2019청주공예비엔날레, 10월 열린다
공사 공정상황 고려-관람객 안전 최우선
기사입력  2019/01/20 [22:30]   임창용 기자

 

▲ 2019청주공예비엔날레 개최기간을 10월 8일~11월 17일(41일)로 변경했다. 사진은 2017 청주공예비엔날레 기획전 현장 모습.     ©


미래와 꿈의 공예-몽유도원이 펼쳐지다

 

브레이크뉴스 충북임창용 기자=청주공예비엔날레(조직위원장 한범덕 청주시장)가 관람객의 안전과 쾌적한 전시환경 조성을 위해 당초 925~113(40)로 예정되었던 2019청주공예비엔날레 개최기간을 108~1117(41)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이는 공예비엔날레의 주 전시공간인 청주 옛 연초제조창의 도심재생 리모델링 공사 공정상황에 따른 것으로, 기존일정대로 강행할 경우 내부공사와 1,2층 유통시설 입점이 겹쳐 비엔날레 작품 반입 시 분진과 소음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무엇보다 관람객 안전이 우려된다는 판단에서 내린 결정이다.

 

또한 공사완료 이후 쾌적한 전시환경 조성을 위해 전시공간의 각종 시설 가동에 대한 적정한 시뮬레이션 기간도 필요하다는 전문가들의 의견 역시 수렴했다.

 

지난해 12, 11회 청주공예비엔날레 주제로 미래와 꿈의 공예-몽유도원이 펼쳐지다를 발표한 이후 사무국 구성에 심혈을 기울여왔던 조직위원회는 국제행사의 개최시기 변경이 얼마나 조심스럽고 혼선을 빚을 수 있는 일인지 알고 있기에 마지막까지 고심하고 또 고심했다며 시민들에게 사과의 뜻을 전했다. 더불어 청주시의 201910대 과제 중 최우선 목표기도 한안전을 위해 내린 부득이한 이번 결정에 너른 이해와 협조를 구했다.

 

도심 속 유휴공간을 문화로 재생한 성공적 사례로 꼽히며 지난 2011년 이후 3회의 공예비엔날레를 개최해온 청주 옛 연초제조창은 그동안 불편한 관람 동선과 편의시설 부족 등이 아쉬움으로 남았었다. 또한 행사를 기점으로 전시시설의 설치와 철거가 반복되면서 공예비엔날레를 위한 상설 시설의 필요성도 꾸준히 제기돼 왔다.

 

조직위원회는 올 10월 청주 옛 연초제조창에서 개최될 이번 공예비엔날레부터는 이런 아쉬움들이 해소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전했다.

 

 

청주 옛 연초제조창 리모델링 공사가 끝나면 그동안 많은 시민들이 기다려왔던 공예비엔날레 상설관이 운영되고, 비엔날레가 개최되지 않는 기간에도 특별기획전과 공예체험 등의 다양한 전시와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된다. , 다양한 유통시설을 비롯해 화장실, 수유실, 휴식 공간 등의 편의시설도 대거 확충된다.

 

특히 상설관 운영으로 절감되는 시설 설치 및 철거 비용은 전시기획과 행사 콘텐츠에 집중해 해를 거듭할수록 더욱 수준 높은 전시와 체험, 교육 등을 선보이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청주공예비엔날레 조직위원회는 행사기간이 다소 늦춰졌지만 충분해진 준비 기간만큼 수준 높고 내실 있는 비엔날레를 선보이도록 노력할 것이라며무엇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비엔날레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오는 108일부터 1117일까지 41일간 개최되는 올해 비엔날레는 미래와 꿈의 공예-몽유도원이 펼쳐지다를 주제로 기획전, 초대국가관, 청주국제공모전, 공예페어, 미술관 프로젝트 등을 통해 각박하고 삭막한 오늘의 현실에서 꿈처럼 환상적인 즐거움과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간직한 공예전시를 선보일 예정이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