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국내 판매 5G 단말기, 부실 상용화 논란
현재 주파수 3.5GHz→28GHz 대역 변경시 무용지물
기사입력  2019/10/03 [22:56]   임창용 기자

변재일 의원, 국민에게 정확한 정보 제공 필요

 

 

 

▲ 현재 국내 5G 단말기는 3.5GHz 대역만 지원하고 있어 향후 구축될 28GHz 대역 기지국 연결이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 임창용 기자

브레이크뉴스 충북임창용 기자=현재 국내에 유통된 5G 단말기는 3.5GHz 대역만 지원하고 있어 앞으로 구축될 28GHz 대역 기지국 연결이 불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따라서 현재 5G 이용자들은 향후 28GHz 대역이 구축되어도 5G 최대 성능을 누릴 수 없다는 지적이다.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정감사에서 5G 부실 상용화를 비판하며 정부가 국민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부족한 점을 보완할 대책을 마련하도록 요구했다.

 

현재 우리나라에 구축하고 있는 3.5GHz 대역은 28GHz 대역에 비해 전파도달 범위는 넓지만 속도가 낮아 5G의 특성인 초고속성능을 체감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향후 구축될 28GHz 대역과 3.5Ghz 대역이 함께 서비스되어야만 5G 속도와 성능을 온전하게 구현할 수 있다.

 

변 의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기영 장관, 민원기 차관을 상대로 한 질의에서 현재 판매되고 있는 5G 단말기는 현재 구축하고 있는 3.5GHz 주파수에서만 이용할 수 있고 28GHz대역은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현재까지 보급되고 있는 5G 단말기는 28GHz 대역을 쓸 수 있냐고 묻는 변 의원의 질의에 민원기 차관은 못씁니다. 현재까지라고 답변했다.

 

이에 변 의원은 최 장관에게 “28GHz을 금년 말부터 구축한다고 치면 지금까지 보급된 5G 단말기는 28GHz 대역 기지국에서는 통화가 안되는 것 아니냐. 이러한 사실을 알리지 않고 판매하는 것에 대해 정부와 사업자가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하며 이에 대해 과기정통부의 검토를 요구했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