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 청주시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청주시상수도사업본부, 소통행정 지향···전문성·효율성 높여
직원 역량 강화·유관기관 교류 확대
기사입력  2017/02/23 [19:42]   임창용 기자
▲ 청주시 상수도사업본부가 화합과 소통으로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 임창용 기자


충북 브레이크뉴스임창용 기자=청주시 상수도사업본부(본부장 이중훈)가 화합과 소통이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행정 추진의 지름길이라는 생각으로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직장 내 분위기에 큰 변화를 이끌어내 눈길을 끌고 있다.

 

위기를 기회로~ 능동적인 행정체계 구축

변화는 지난 2015년 단수사고 시 수차례 지적된 문제점들의 극복 노력에서 시작됐다. 국내 상수도 역사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의 대규모 사고였으며, 복구 과정에서 드러난 초기 대응 등의 문제점은 단순한 매뉴얼 정비 및 하드웨어 개선으로 해결될 수 없었다.

 

이에 상수도사업본부는 부서 간 장벽을 없애고 능동적인 행정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판단 하에 본부 내 3개 과의 유기적인 공조 시스템 구축 및 전문성 강화, 사고 발생 시 신속정확한 비상대응 능력 함양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직원 업무역량 강화 및 유관기관과의 소통 채널 마련

청주시는 지난 해 5, 1125000t의 수돗물이 생산 가능한 최첨단 통합 지북정수장을 준한 데 이어 올해 고도정수처리시설까지 완공되면 대청호의 녹조 발생 때도 냄새 없는 명품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게 된다. 또 비상시 수계전환을 위한 가압장을 신설하는 등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의 인프라 구축에 힘쓰고 있다.

 

이와 함께 단수 비상 대비 매뉴얼을 재정비, 전 직원들이 숙지해 신속한 대응을 가능하게 했으며 정기적인 업무연찬회를 갖고 부서 간 업무공유 및 교류를 확대했다.

 

누수 등 상수관로 사고 발생 시 유기적인 협조로 대민홍보 및 복구작업에 만전을 기했으며, 주요 상수도 사고 사례 및 상수도 복구 신기술 설명회 등을 통해 전문성을 제고했다. 그 외에도 전 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상수관로 파손 대비 비상급수 훈련, 염소가스 누출 대비 비상훈련을 실시해 각종 상수도 관련 사고 시 신속한 초기대응이 가능하도록 비상대응능력을 함양했다.

 

또한 유관기관과의 민·관 합동연찬회를 통해 관내 모든 도로굴착 공사 시 사전 협의 및 현장입회를 실시해 사고를 사전에 차단하고 기관 간 소통 채널을 확보했다.

 

 

화합과 소통으로 하나 된 톱니바퀴

서로의 차이를 수용하고 상호 존중을 통해 상수도사업본부의 모든 행정이 잘 맞춰진 톱니바퀴처럼 하나가 돼 이뤄지도록 직원들의 사기 앙양, 소속감 고취를 위한 다양한 화합행사를 개최했다. 공무직 및 수도검침원들을 포함한 전 인원이 참여하는 본부 내 작은 음악회, 특강 등을 통해 잠시나마 업무의 스트레스를 잊고 마음을 여는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수도검침원들과의 노사 합의, 단체협약을 통한 무기계약직 전환 역시 원활한 화합과 소통의 결과로, 이 같은 노력은 검침원들의 소속감을 고취하고 검침업무의 전문성·효율성을 확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함께하는 열린 상수도 행정 실현

시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행정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한 시민과의 소통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시민 편의 증진을 위해 민원실 내 스마트폰 충전부스를 설치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한 내방 민원인을 위한 셔틀차량을 운행했다36524시간 신속한 상수도 민원 해결을 위해 24시간 기동수리반을 운영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상수원보호구역인 문의면과의 자매결연으로 농촌 일손 돕기, 경로당 위문 방문 등 시민과 직접 대면해 소통하고 봉사하는 시간을 가졌다. 앞으로도 민원실 내 작은도서관 설치, 여성전용 주차장 등 여성편의 시설 확충 등 청사 환경 개선을 통해 시민 편의를 증진하고 소통하는 행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중훈 청주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주입식 교육이 아닌 화합과 소통으로 본부 전체는 물론 유관 기관과의 유기적인 공조시스템을 확립하는 데 힘쓰고 있다라며 시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전국 최고 품질의 수돗물 공급과 안전하고 체계적인 시설물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