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 옥천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백촌 김문기 선생, 추모제 및 충의사 낙성식 개최
기사입력  2017/03/21 [07:43]   임창용 기자
▲ 백촌 김문기 선생 561주년 추모제가 지난 20일 고향 옥천군 이원면 백지리에서 성대하게 봉행됐다.     © 임창용 기자


【충북브레이크뉴스=임창용 기자】세조2년(1456년) 숙부에게 왕위를 빼앗긴 단종의 복위운동을 벌이다 발각돼 순절한 것으로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된 백촌 김문기 선생 561주년 추모제가 20일 그의 고향 옥천군 이원면 백지리에서 그 어느 해 보다 성대하게 봉행됐다.

 

작년 이맘때 백촌 선생의 후손인 김녕김씨 대종회가 14억 원을 들여 짓기 시작한 사당 ‘충의사’가 완공돼 그간 유허비 앞에서 봉행했던 추모제 장소를 보다 넓은 곳으로 옮겼기 때문이다.

 

백촌 선생의 유허비에서 남서쪽으로 150m정도 떨어진 위치에 자리 잡은 충의사는 1000㎡의 부지 위에 141㎡규모의 사당이 지어졌다. 그 양쪽으로는 동재(同齋)와 서재(西齋)가 세워지고 주변은 전통한식 담장으로 단장됐다.

 

김녕김씨 대종회 관계자는 “생가복원 등을 검토했으나 현실적으로 쉽지 않아 사당부터 짓고 위패를 모시게 됐다” 며 “앞으로 추모제 등 행사는 이곳에서 거행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김녕김씨 종친회원 등 2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원풍물패의 사전 축하 공연을 시작으로 테이프 커팅, 현판 제막, 위패 봉안(奉安)례 및 영정(影幀)과 영여(零餘) 입장, 추모제, 충의사 낙성식(落成式)의 순서로 진행됐다.

 

옥천군과 옥천문화원 주최로 열린 이날 추모제 초헌관으로는 김영만 옥천군수, 아헌관은 김진기 김녕김씨 충의공파 대종회장, 종헌관은 유재목 군의회 의장, 축관은 김승룡 옥천문화원장이 맡아 백촌 선생의 충의정신을 기렸다.

 

낙성식에서 김 군수는 “사당 건립에 애써주신 종친회와 관계자께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하며 “대의를 위해 희생한 백촌 선생의 고귀한 정신을 이어갈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