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충북대 한용희, 국제학술대회 우수 포스터 발표상 수상
생물의 진화발생학적 연구 토대 마련
기사입력  2017/12/08 [10:59]   임창용 기자

충북 브레이크뉴스임창용 기자=충북대학교(총장 윤여표) 생명과학부 생물학전공 한용희(석사 3, 사진)씨가 지난 118일부터 9일까지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린 2017년도 한국수산과학총연합회 국제학술대회에서 우수 포스터 발표상을 수상했다.

  

한용희씨는 개불(U.unicinctus)의 배아발생단계별 전사체 분석(Comprehensive transcriptome analysis of spoon worm, Urechis unicinctus embryogenesis))”라는 주제로 발표해 상을 받았다.

 

이 연구는 개불 배아발생과정에서의 각 발생단계별 특이적 유전자를 발굴하기 위하여 전사체분석을 진행한 것으로 전사체 분석을 위해 각 발생단계별 타임라인을 구축 하고, RNA를 추출하여 전사체 분석 pipeline을 통해 분석했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이공학개인기초연구지원사업 및 해양수산부 포스트게놈 다부처 유전체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으며, 세계최초로 개불의 초기발생단계부터 후기까지 정밀한 전사체 분석을 진행한 결과로 향후 다양한 해양생물 및 척추동물 배아발생단계와 비교하는 진화발생학적(Evo-Devo) 연구를 진행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한편, 한국수산과학회는 1955년에 조직된 이후 한국 수산과학학계를 대표하는 중추적인 학회로서 국내 생명과학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