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 청주시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2018직지코리아, ‘직지 숲으로의 산책’ 주제 확정
직지심체요절의 정신・마음・만남을 의미
기사입력  2018/03/15 [16:46]   김봉수 기자
▲ 청주직지코리아조직위원장(이범석 청주시장 권한대행)이 15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올해 행사의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 김봉수 기자

충북 브레이크뉴스김봉수 기자=2018 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의 주제로 직지심체요절의 정신과 마음과의 만남을 의미하는 직지 숲으로의 산책이 최종 확정됐다.

 

청주직지코리아조직위(위원장 이범석 청주시장 권한대행)15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올해 행사의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세계인의 자부심이 된 직지를 역사적 가치를 넘어 현존하는 세계 최고(最古) 금속활자책을 만들어낸 고려 정신에 초점을 둔 힐링페스티벌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글로벌 초대작가 주제전시, 세계기록유산 기획전과 함께 종이에서 반도체까지테마전을 통해 직지에서 반도체까지 이어지는 청주의 문화와 산업을 조망한다.

 

행사장 일원에는 신개념 야간경관 연출기법이 도입된 직지숲이 구성되고, 직지교와 청주공예관 건물에 미디어 매핑 방식의 퍼포먼스가 펼쳐진다.

 

2018 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은 지난 2016 행사보다 더 큰 규모로 준비된다. 행사 기간은 8일에서 21일로, 목표 관람객은 30만 명에서 40만 명으로 크게 늘렸다. 프로그램도 기존 전시 중심에서 체험 중심으로 전환해 100여 개 힐링 체험 프로그램이 새롭게 선보이는 등 매력적인 감성콘텐츠로 관객몰이에 나선다.

 

김관수 총감독은 올해 직지코리아를 친환경 페스티벌, 12일 페스티벌, 참여형 페스티벌, 메시지 페스티벌 등 4개의 기본방향에 초점을 두고 기획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친환경 소재로 전시를 진행해 친환경 페스티벌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다양한 체험행사와 청주 인근 테마관광지를 연계해 머무르며 즐기는 축제를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2016 행사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1377 고려 저잣거리를 규모화하고 시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행사로 진행해 모든 프로그램이 메시지를 갖고 관람객의 마음을 두드리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범석 조직위원장은 오는 101일 역사적으로 개막하는 올해 직지코리아국제페스티벌은 그동안 축적된 우리 시의 창조적 역량을 총결집해 시민과 관람객의 가슴을 울리는 다양한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선보이겠다고 강조했다.

 

김관수 총감독은 직지가 탄생된 고려는 빛나는 금속활자 인쇄술로 많은 사람에게 지식정보를 확산하고 정신 세계를 확장했던 문화 르네상스 시대였다고 말하고 올해 행사는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명품문화도시 청주의 품격에 어울리는 국제행사를 기획하겠다고 밝혔다.

 

성공기원 D-200 기념행사에 시민 500여명 참석

 

▲ 2018 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 D-200일을 맞은 15일 열린 기념행사에 500여명이 참석했다.     © 김봉수 기자

 

한편, 행사 D-200일을 맞은 이 날 오후2시 청주고인쇄박물관에서 이범석 조직위원장 권한대행을 비롯한 주요 인사와 전문가, 시민추진단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공기원 기념행사가 열렸다.

 

문화체육관광부 도종환 장관은 축하 영상메시지에서 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은 직지의 가치를 전세계에 알리기 위해 중앙정부와 유네스코, 청주시와 시민들이 함께하는 국제행사로서 국민들의 마음을 울리는 행사로 성황리에 열리길 바란다정부가 올해 선포한 책의 해 사업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이범석 조직위원장은 2016년 직지코리아국제페스티벌 당시 흥행몰이를 했던 ‘1377 고려 저잣거리프로그램의 주역인 청주예총 등 19개 시민추진단에 감사패를 수여했다.

 

김관수 총감독의 올해 행사 기본계획 발표에 이어 주요 내빈이 무대에 올라 과거의 직지축제가 현재의 직지코리아에 이르기까지 걸어온 기록의 의미를 담은 성공기원 세리머니를 펼쳤다.

 

특히 기념행사 피날레에서는 미디어아트 작품과 피리 연주가 어우러진 콜라보 퍼포먼스가 10분간 웅장하고 화려하게 펼쳐져 참석자들의 탄성이 쏟아졌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