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 옥천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옥천군, 고위험 위기가정 선제적 구조 추진
공동주택 관리비・상하수도요금 체납가구 일제조사
기사입력  2018/04/19 [18:09]   임창용 기자

브레이크뉴스 충북임창용 기자=충북 옥천군이 관내 공동주택 전 세대를 대상으로 고위험 위기가정 일제 조사에 착수했다.

 

19일 군에 따르면 생활고를 겪던 증평군 모녀 사망사건과 관련해 이 같은 일들이 재발하지 않기 위해 관내 공동주택 28개소 내 5472세대 전체를 대상으로 54일까지 일제 조사를 벌인다.

 

군은 현재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 행복e을 이용, 단전·단수·사회보험료 체납 등을 확인해 복지대상자 발굴에 선제적으로 나서고 있다.

 

하지만 공동주택의 경우에는 전기·수도세 등이 관리비에 포함돼 나오며 고위험 위기가구 발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으로, 군은 이번 중점 조사 대상을 공동주택 내 세대로 확정하고 일제조사를 벌인다.

 

주 소득자의 사망 및 실직, 중한 질병이나 부상 등으로 관리비나 임대료를 3개월 이상 체납 중인 세대와 가스·수도·전기 사용량이 거의 없거나 검침결과 ‘0’ 인 세대를 위주로 조사가 진행된다.

 

더불어 양육수당 수급가구 중 아동 양육을 위해 소득활동을 하지 못하는 한부모 가정에 대한 상황 파악에도 집중한다.

 

위기가구로 확인되면 사례관리 중점대상자로 선정해 공적제도와 연계한 복지 지원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이번 조사는 해당 지역 실정에 밝은 공동주택 관계자들이 함께 참여할 예정으로, 19일 옥천읍 다목적회관에서 아파트 관리사무소장, 이장, 반장, 부녀회장, 협의체 위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갖고 취약가구 동향 파악에 나섰다.

 

군은 이번 조사를 통해 복지안전망을 더욱더 강화하는 한편, 취약계층 발굴 및 복지서비스 제공에 주력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개인정보보호법 등으로 체납자의 정보를 확인하기 어려워 복지대상자와 접점에 있는 공동주택 관계자와 마을 이장들에게 협조를 구했다이번 조사가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주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