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충북 오송・충주, 국토부 국가산단 후보지 선정
기사입력  2018/08/31 [18:14]   김봉수 기자

 

▲ 사진은 충북바이오밸리 5각 벨트 구상도.     © 김봉수 기자

충북브레이크뉴스김봉수 기자=충북도는 문재인대통령 대선공약사업에 반영된 충북 바이오헬스 혁신·융합 벨트 구축의 핵심사업인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와 충주 바이오헬스 국가산업단지가 국토부에서 8.31.일 발표한 국가산단 후보지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0여 년간 충북에는 단 한건의 국가산단도 지정받지 못한 한을 한꺼번에 풀게 되었다.

 

국토부는 공약사업 이행을 위해 국가산단 지정을 위한 용역을 지난해 7월 착수하여 12월부터 기초자료를 조사하였고, 2월과 8월 두 차례 현지실사와 서면평가, 종합평가를 거쳐 최종 결정하였다.

이번에 선정된 후보지 7개소는 평가과정에서 전문가들이 제시한 조정 의견을 보완 후 추진하게 되는데, 향후 세부 사업계획 수립 과정에서 적정 규모로 조정하여 예비타당성조사와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산업단지 지정을 받게 된다

 

그동안 충북도는 이번 국가산단 지정을 받기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6월부터 용역을 추진하였고, 국가산단의 당위성, 차별화, 대규모개발 타당성 등 대응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전문가, 교수, 연구원, LH 등으로 자문단도 구성·운영했다.

특히, 사업타당성 확보를 위해 기업을 직접 방문하여 투자의향서를 받았고, 부동산투기 방지를 위해 지난해 9월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과 개발행위제한·건축허가제한 구역지정을 11월에 하는 등 심혈을 기울였다.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8.478, 34천억원)는 바이오산업의 핵심거점으로 충북 바이오밸리 5각밸트의 허브&스포크 역할을 하게 되며, 우리나라를 G7수준의 바이오 강국으로 도약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으며, 바이오산업과 IoT, AI, 빅데이터 등 첨단 신산업을 접목하여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하게 될 전망이다.

 

서충주 신도시에 개발되는 충주 바이오헬스 국가산업단지(2.50, 3,586억원)는 정밀의료분야 6대 핵심산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으로 서충주 신도시를 중심으로 첨단산업 육성 동력이 마련되고 일자리 창출, 지역 인재양성, 지역균형발전 등에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가산단 조성 단계에서 발생되는 경제적 파급효과와 고용유발효과를 보면 각각 98천억원과 34천명에 달해 충북경제 4%달성과 5%도약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사업시행자(예정)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협약을 거쳐 올 하반기 사업타당성조사와 예비타당성조사(KDI) 심사를 통과하면 산업단지 절차 간소화 특례법에 따라 산업단지계획을 수립, 승인 후(국토부) 2021년 사업에 착수하여 2026년 준공하게 된다.

 

충북도 관계자는 국가산단 후보지 선정을 위해 지역구도 아닌데도 불구하고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의 박덕흠 의원(자유한국당)과 이후삼 의원(더불어민주당), 그리고 지역구 국회의원인 도종환 장관(더불어민주당), 이종배 의원(자유한국당)을 비롯한 도내 지역 국회의원, 언론과 시민단체 등 모두가 하나 되어 힘을 보태 이룬 협치의 결과이며, 또한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선정을 위해 매진하여 주신 한범덕 청주시장과 조길형 충주시장 그리고 도민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