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충북교육청, 학교지원 강화 조직개편 추진
본청은 정책기능, 교육지원청‧직속기관은 학교지원
기사입력  2018/12/06 [18:04]   임창용 기자

 

▲ 김병우 교육감이 내년 3월 1일부터 시행할 예정인 조직개편안을 설명하고 있다.     © 임창용 기자


브레이크뉴스 충북임창용 기자=충북교육청은 학교현장 지원을 강화하여 함께 행복한 교육을 실현하고,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내년 31일부로 조직을 대폭 개편한다고 밝혔다.

 

개편안에 따르면 도교육청 본청은 정책기능이, 교육지원청과 직속기관은 학교현장 지원 역할이 강화된다.

 

이를 위해 도교육청 본청에는 학교지원기획팀, 교육지청원에는 학교지원 전담 과(청주)나 전담 팀(충주단양)이 배치될 예정이다.

 

본청과 직속기관 지역교육지원청 등 기관중심으로 살펴보면,

 

주요 변경안으로 본청은 부서장의 통할 가능한 범위를 고려한 기능중심으로 개편하여 현행 23담당관 1053담당에서 32담당관 1248팀으로 변경(+1, 1담당관, +2, 5)된다.

 

이에 따라 본청 기획관기획국으로 승격되면서 정책기획과’, ‘예산과’, ‘체육안전과’, ‘노사협력과가 배치돼 교육정책 개발과 조정 등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게 된다.

 

본청 교육국은 학교혁신과’, ‘미래인재과’, ‘학교자치과’, ‘교원인사과를 배치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능중심 방향으로 개편된다.

 

본청 행정국에는 총무과’, ‘행정과’, ‘재무과’, ‘시설과를 둔다.

 

직속기관은 현행 12기관 34() 8분원()에서 12기관 37() 2센터 12분원()으로 변경+3(), +2센터, +4분원()된다.

 

교육지원청은 10기관 2513센터 102담당 11소속기관에서 10기관 2813센터 11313소속기관으로 변경(+3, +11, +2소속기관)된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학교지원 강화를 위해 학교업무 중 28(19건은 19.3.1.시행, 9건은 기반조성 후)을 교육지원청으로 통합하고 이 업무를 수행할 학교지원 전담조직으로 청주교육지원청은 학교지원과, 충주단양 교육지원청은 행복교육센터내에 전담팀인 학교지원팀을 신설한다.

 

나아가 유중학교와 교육지원청 소속기관에 대한 감사권한이 충청북도교육청 본청에서 교육지원청으로 위임된다.

 

이를 위해 청주충주제천교육지원청에는 감사 전담팀이 설치된다. 군 단위 교육지원청은 총무팀내에 감사담당공무원을 두고 감사를 하게 된다.

 

한편, 공통사항으로 본청 등 교육행정기관의 담당제가 팀제로 변경된다.

 

김병우 교육감은 이번 조직개편은 행정업무에 시달리는 학교가 아닌 수업과 생활지도에 집중하는 함께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가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7일부터 관련 조례개정안을 27일까지 입법예고를 거쳐, 내년 1월 열리는 도의회에서 조례안이 의결되면 관련 규칙도 정비해 201931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