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충북도의회, 2019.청소년의회교실 첫 운영
청주 오창초・경산초 학생 70명 의정체험
기사입력  2019/04/19 [19:17]   임창용 기자


브레이크뉴스 충북임창용 기자=충북도의회는 19일 오창초·경산초 학생 70명을 대상으로 의정활동을 직접 체험하는 청소년 의회교실을 열었다.

 

청소년 의회교실은 도내 각 학교에 대한 홍보를 통해 교육청에 참여 신청한 학교를 대상으로 선정·운영하고 있다. 이번으로 66회째이며 올해 들어서는 처음 열린다.

 

청소년 의회교실은 학생들이 생활에서 직접 겪은 불필요하거나 개선하고 싶은 사항들을 중심으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조례안을 심의하는 등 의회 체험의 장이 되고 있다.

 

도의회는 지방의회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간인 지방자치 원리를 체험하는 의정체험 프로그램의 하나로 운영 중이다.

 

 

이날 의회교실에는 학교 소재의 지역구 의원인 이의영 의원과 박상돈 의원이 참여해 학생들을 격려했다.

 


이날 참여학생들은 ‘1일 도의원이 되어 학교 복지 증진 등을 위한 각종 정책을 제안했다.

정현규 학생 등 4명은 솜방망이 처벌을 없애자, 초등학생 SNS 악성 댓글 관리, 어린이 보호구역, 학교 운동장 통행금지 등을 건의안으로 처리했다.

 

 

또한, 최설윤 학생 등 4명은 남녀초등학생, 화장을 해도 괜찮을까?, 우리 생활 속 성차별, 이대로 괜찮은가?, 유트브, 독인가? 약인가?, 청소년들의 언어 습관 이대로 좋은가? 등을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진행했다.

 

노유빈·송채은 학생은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 금지 조례안학생 SNS 사용 금지 조례안을 발의하고 찬·반토론을 벌이는 등 알찬 체험의 시간이 마련됐다.

 

김진형 사무처장은 미래의 유권자인 청소년이 이번 체험을 통해 지역사회를 이끌어 갈 미래의 주역으로 성장하는데 좋은 경험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도의회에서는 지난해 12개 학교를 대상으로 청소년 의회교실을 운영하였으며, 올해는 4개 학교를 추가 선정해 16개 학교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