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충북대 의학과 안정열씨, 연구논문 국제학술지 표지 게재
기사입력  2020/09/16 [18:21]   임창용 기자

 

▲ 충북대 의학과 안정열씨의 논문이 국제학술지 표지에 게재됐다.  © 임창용 기자


브레이크뉴스 충북임창용 기자=충북대학교(총장 김수갑) 의학과 시과학연구실의 안정열씨(박사 수료)가 제1저자로 참여한 연구논문인 ‘Synchrony of Spontaneous Burst Firing between Retinal Ganglion Cells Across Species (망막신경절세포의 버스트 발화 싱크로니의 종간 차이)’가 지난 831일자로 발간된 국제학술지 Experimental Neurobiology(SCI Journal, 뇌신경과학회 공식저널) 294호에 표지논문으로 게재됐다.

 

이번 논문에서는 원숭이 망막에서는 버스트 싱크로니가 높게 관찰되는 반면, 마우스(mouse) 망막에서는 버스트 싱크로니가 거의 없다는 차이점을 밝혔고 이로 인해 영장류에서는 영장류가 아닌 포유류에 비해 망막신경망이 시각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효율이 높게 동작함을 증명했다.

 

구용숙 교수가 한국연구재단의 2018 중견과제연구비(과제명: 마우스와 원숭이 망막신경망 인코딩 방식 차이점 규명)를 받아 연구한 성과로, 안정열씨가 제1저자로 참여했고, 교신저자는 구용숙 충북대 의학과 교수이며, 인천대 유용석 교수, 울산대 구교인 교수 연구실과의 공동연구 결과다.

 

충북대 의학과 시과학연구실(구용숙 교수 연구실)은 망막신경망에서 시각정보처리 기전을 연구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연구실로 이번 중견연구과제를 수행하면서 이 논문을 포함해 총 2편의 SCI 논문게재, 지적재산권 총3(스파이크트리거 분석툴, 스파이크 버스트 분석툴, 망막신경절세포의 짧은 잠복기 스파이크 검출을 위한 상대높이 식별기)을 등록하는 등 좋은 연구 성과를 냈다.

 

한편, Experimental Neurobiology(뇌신경과학회 공식저널)은 한국뇌신경과학회의 공식저널로서 현재 3천명이 넘는 신경과학자가 회원으로 구독하고 있는 신경과학계의 대표 SCI저널이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청주시의회, 폐기물 불법소각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