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충북농기원, 국산 조직배양 기술 실용화 추진
우량 무병묘 보급 확대 위한 기술이전 컨설팅 계획
기사입력  2017/02/24 [19:54]   김봉수 기자
▲ 충청북도농업기술원은 조직배양 기술을 산업현장에 투입하여 조기 정착될 수 있도록 기술이전 업체를 대상으로 현장 컨설팅을 추진하고 있다.     © 김봉수 기자


충북 브레이크뉴스김봉수 기자=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차선세)은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통상실시권 실시 계약을 체결한 조직배양 기술에 대하여 신속히 산업현장에 투입되어 조기 정착될 수 있도록 이 달 초순부터 기술이전 업체에 정기적으로 현장 컨설팅을 추진하고 있다.

 

2025년까지 무병묘 국내 공급 80%을 목표로 하는 농림축산식품부의 무병묘목 생산 유통 활성화 방안등이 시행되면서 현재 건전 종묘의 생산 공급체계 구축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충북농기원에서는 고부가 원예작목에 대한 무병묘 생산 원천기술을 개발하는데 주력하여 현재 블루베리, 두릅나무, 양앵두 왜성대목, 오디 뽕나무 등의 조직배양 기술을 개발하여 지금까지 49건의 통상실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그 결과 기술이전 업체로부터 생산된 블루베리 국산 배양묘의 국내 보급이 본격화되어 수입 묘목의 30% 이상을 대체하면서 국산묘의 자급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막상 기술이전을 완료하였다 하더라도 업체별 규모, 인력, 설비 여건 및 기술 수준 등이 천차만별이므로 각기 업체의 생산 여건에 맞는 맞춤형 현장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당면 애로사항을 신속히 해결함으로써 이전된 기술이 실용화 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충북농업기술원 허윤선 박사는국산 우량 종묘 재배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100세 장수시대에 부합하는 건강 기능성 작목에 대해서 우량 건전묘를 생산할 수 있는 무병화 국산 기술을 개발토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